임신만큼 중요한 피임 잘 실천하고 있나요?

인쇄

나에게 맞는 피임법 체크 포인트

피임은 계획적인 임신을 위한 첫 걸음이다. 원하지 않는 임신은 특히 여성에게 가혹하다. 학업을 중단하거나 직장을 그만둘 수 있다. 자신에게 맞는 피임법을 잘 알아야 하는 이유다. 오는 26일은 세계 피임의 날이다. 바이엘 코리아의 여성건강사업부와 함께 피임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 살펴봤다. 

Check1. 질외사정법·콘돔만으로도 충분히 피임이 가능하다(X)
사정 전에 분비되는 소량의 쿠퍼액에도 약 100만 마리의 정자가 존재한다. 질외사정법이 실패할 확률은 약 22%로 높은 편이다. 콘돔도 성매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지만, 정확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등 일반 실패율이 약 18%를 보인다. 완벽한 피임을 위해서는 콘돔 사용과 함께 이중 피임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. 참고로 경구용 피임약의 평균 피임 성공률은 90% 이상이다. 매일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한다. 자궁 내 소량의 호르몬이 방출하는 장치를 삽입하는 자궁 내 장치의 피임 성공률은 99%에 이른다.  

Check2. 월경 직전 혹은 직후에 성관계를 가지면 임신하지 않는다(X)
월경주기를 통해 배란일을 피하는 자연주기법이다. 자연주기법은 효과적인 피임법이 아니다. 무려 약 24%의 일반실패율을 보인다. 또 월경주기는 과도한 운동,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아 정확한 배란일을 예측하기 어렵다. 월경일과 상관없이 콘돔·경구용 피임약 등 다른 피임법을 병행하길 권한다.

Check3. 경구용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임신이 어려워진다(X)
아니다. 유럽의 대규모 임상시험(EURAS study)에서 피임약 복용 중단 후 임신이 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추적관찰한 결과 피임약 복용 중단 후 2년 내 임신에 성공한 확률은 88.3%다. 이는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은 그룹의 2년간 임신 성공률과 비슷한 수치다. 

Check4. 호르몬 함유 자궁 내 시스템(IUS)는 출산한 여성만 시술이 가능하다(X)
미혼 여성도 충분히 시술이 가능하다. 호르몬 함유 자궁 내 시스템(IUS)의 T바디 사이즈는 3㎝ 내외의 검지 손가락 한 마디 정도의 크기다. 한 번 시술로 최대 5년까지 피임 유지가 가능한 장기 피임법이다. 장치를 제거하면 가임력 회복도 가능하다.  

< 저작권자 © 중앙일보에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>